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Successful Aging

정보마당

정보마당 언론보도

언론보도

[시니어신문] 코로나블루, 노년의 문학 활동으로 함께 극복해요

관리자|2020-05-11 08:16:12|조회수 188|댓글 : 0

코로나블루, 노년의 문학 활동으로 함께 극복해요

 

 

 

“은퇴 후 노년 생활의 성찰을 위해 시로써 숨 고르기를 하던 중……

시와 함께 하는 소중한 삶을 더욱 더 영위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시작한 글쓰기가 재미있습니다.

웃고 울었던 내 인생을 뒤 돌아보게 하는 수필이 참 좋습니다.”

“희망과 꿈을 놓지 말자는 다짐으로…… 남아 있는 앞날을 위하여도

나의 기록 본능을 멈추지 않으려고 합니다.”

“어릴 때부터 하고 싶었던 공부와 글쓰기를 못 해보고 세상 떠날 줄 알았는데……

항상 용기를 주는 분들이 있어 꾸준히 할 수 있었습니다.”

-제3회 KT&G복지재단 문학상 수상자 소감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여파로 외출 및 실외활동이 자제되면서 우울감과 스트레스 등이 생기는 코로나블루가 우려되고 있다. 코로나블루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일수록 불안감과 공포감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어 특히 어르신들의 마음방역이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에서는 코로나블루를 건강하게 극복하기 위해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직접 글로 써보는 문학 활동을 추천한다. 노년의 삶의 희로애락을 시와 수필로 표현해보면 어르신들의 심리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 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 시절의 추억,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 인생에 대한 성찰, 소중한 삶에 대한 감사 등 노년을 보내고 있는 어르신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 표현하면 된다.

 

 

4월 1일부터 진행된 「제4회 KT&G복지재단 문학상」공모전은 노년의 삶을 주제로 진행되고 있으며 5월 15일(금)까지 공모기간이 연장되었다. 만 60세 이상(1960년 이전 출생자까지 가능)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시·수필 부문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요강 첨부파일 및 협회 홈페이지(http://www.kaswcs.or.kr/) 소통마당-협회소식 참조)

 

 

전국 노인복지관, 전국 종합사회복지관, 중앙도서관, 지방문화원연합회에 모바일 안내장(https://iwi.kr/v.php/n1/2382)을 통해 문학에 관심 있는 어르신께 개별안내를 요청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전용만 회장은 “문학 활동을 통해 어르신의 경험과 생각을 자유롭고 나타내어 건강한 여가생활을 보내고, 더불어 작품 활동의 기쁨으로 코로나블루도 극복해 나갔으면 합니다”라고 전했다.

 

 

“KT&G복지재단 문학상”은 어르신의 문학 활동을 통해 노년의 건전한 여가문화를 형성하고, 노년의 삶을 전 세대가 공유 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2017년부터 KT&G복지재단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출처 : 시니어신문(http://www.seniorsinmun.com)

 

 

※관련기사 링크

 

▷웰페어뉴스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73768

 

▷백세시대

http://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573